본문 바로가기
회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많이 정리된 8월

by ahntae 2021. 8. 31.
반응형

이달의 이슈

수면을 정상화 하는 것과 이제 돈을 벌어야 하는 것. 그리고 회복이었다. 이달 초만해도 여전히 스트레스와 좁은 인내의 창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항상 괴로워서 괴로운지 모르는 상태라고 해야 하나. 이번달은 조금 놓았고, 쉬기도 많이 쉬었다. 

그래서일지 이제 일도 할 수 있는 마음이 되었고, 일개미 모드로 다시 돌아가는 모습이다. 이제는 루틴을 정하고 루틴대로 가야 한다. 루틴이 바로 내가 될 모습이다. 

루틴

오전1

04:10 - 04:45 런닝 & 샤워

04:45 - 05:45 독서

05:45 - 06:00 휴식(물고기 밥주기 및 기타 정비)

06:00 - 07:00 독서 

07:00 - 08:00 그림과 글쓰기 

08:00 - 09:00 코딩 

오전2

09:00 - 09:30 휴식

09:30 - 11:00 코딩

11:30 - 13:00 코딩으로 돈벌기 

오후1

14:00 - 16:00 코딩으로 돈벌기 

16:00 - 17:30 산책

17:30 - 18:30 그림 연습

오후2

19:00 - 20:00 탱고 공부 & OUTPUT

20:00 - 20:30 데일리뇌피셜 & 하루1%성장 정리 & 영어

20:30 - 21:00 취침 준비 & 독서

탱고

이번달은 탱고를 그다지 하지 않았다. 대관홀을 렌탈스튜디오를 겸한다는 결정을 하고 나서 많이 정리된 상태로 가고 있다. 이제 세를 내는 시점이 1달 남았고 그 안에, 전기공사를 진행하고 에어컨과 싱크대, 법인주소 이전, 그리고 바닥깔기, 도어락 변경정도를 마치면 영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modootango.com 

리엑트로 사이트를 띄웠고 하나씩 작업을 해나가야 한다. 장고로 하려했지만, 역시 시대의 흐름은 맞춰가야 하고 그래도 서비스를 운용할 방향이 정리되어 다행

blog.modootango.com 

이것도 별로 하지는 못했는데 루틴을 지키며 해나갈 것

cabetok

할 게 많네, 까베톡은 상대적으로 조금 후순위이지만 어쩌면 가장 큰 서비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준비해야한다

그림 

막연하게 일단 그렸었는데, 도형구조로 사물을 그리는 것을 시작했다. 도형으로 인식해야 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있다. 엉성한 비율은 보기에도 어색하게 느껴지기 때문. 사람이나 무엇이든 특히 사람이 되겠지만, 도형위주로 그림을 그려나간다

글그림 (생각을 그림과 함께 정리하기) 블로그

글그림을 시작했다. 생각을 종종 글로 쓸 때가 있는데 그 생각에 맞는 그림을 짧게 그려서 조금씩 정리된 블로그 하나를 운영할 것

그림책 (독서그림output) 유투브 채널

독서는 영원히 해야할 것이고, 아웃풋은 중요하니 읽었던 책중에 중요한 책은 유튜브 채널을 파서 그림 요약 아웃풋을 진행하려 한다. 이런류의 채널이 몇개 있는데 나도 거기에 비벼볼 수 있을까? 

코딩

뭐니 뭐니 해도 지금 당장 내게 수입을 안겨주는 것은 코딩이다.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으나, 차근 차근 지금 당장 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로 매출을 만들어 내고 조금씩 고비용 고효율의 매출로 갈아타야 한다. 그리고 여러 서비스들을 만들면서 나름 제품군을 준비해야한다.

사랑합니다 - iloveu.design - 수입 & 매출 

장고로 하려했으나 한번 리엑트로 띄우니 장고는 백엔드로만 쓰게 될 것 같다. 

프론트앤드 성장

리엑트를 조금씩 보고 있다. 이제 제이쿼리의 시대는 갔구나 싶지만, 아직 현업의 레거시 적 사이트들은 제이쿼리를 쓰고 있다. 아마 많은 사이트들은 리엑트로 갈아타지는 못할 것이다. 이것은 개발자가 관리를 해야하는데 많은 업체들이 개발 관련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그 업체들의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포섭해야 한다

백앤드 성장

장고와 FAST API, 즉 파이썬을 이용한 빠른 백엔드가 답이라 생각된다. 계속 가자

물벼룩 

배양 장소를 옮기고 한동안 고생했다. 이제 대량 생산을 갖출 비닐하우스를 짓기 시작하려 하고, 빛이 잘드는 적절한 장소도 찾았다. 

물벼룩은 팔기에도 좋지만, 키우고 있는 물고기 먹이로 주는 재미가 쏠쏠해서 돈과 상관없이도 계속 키우고 싶다. 

스마트스토어 운용 현황 (매출)

아직 0원. 스마트스토어도 모이나를 조금씩 팔면서 다시 정상화 시키려한다. 스튜디오가 완성되면 자체 스튜디오에서 괜찮은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유튜브 운용 현황 (구독자 )

구독자가 25명정도인데, 이 정도 있는 것도 감사하다. 간간히 대충 찍어 올리지만, 빠르게 찍어도 퀄리티를 낼 수 있게 해야할 것이다. 이것도 구독자 1000명까지는 가야 한다 생각한다. 

금융

결국 자유를 주는 것은 금융이긴 한 것 같다. 나는 은퇴라 말하지만 진정한 은퇴는 자유롭게 일하며 돈이 부족하지 않은 상태라 생각한다. 그렇긴 해도 내가 투자에 조금은? 소질이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고, 사회외 투자는 맞물려 있기 때문에 금융에 대해 잘 알긴 해야한다. 그리고 조금씩 불로소득이라 해야 할 까? 매달 들어오는 돈을 아주 조금씩이라도 늘려 볼 것이다. 

매달 들어오는 금융 소득

지금은 거의 0원. 어떻게 매달 입금을 받을 수 있을까? 한 달 1만원에서 시작하더라도 조금씩 늘려가야 한다

저축

적기 민망하다. 세금은 20% 반드시 내면서 저축은 20% 못하는가 하는 글을 읽었다. 모든 수입의 20%는 금융 재투자로 가야 하고 그것은 은퇴 전까지는 인출하지 않는 눈덩이로 만들어야 한다. 

성장을 위한 공부

금융 관련책을 읽는 것이 멘탈이나 금융 관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e북으로 산 시장의 마법사들은 잠자기 전에만 읽었는데 어느덧 어제 다읽었다. 

투자상황

코인에 상당수가 들어가 있지만, 보증금과 인테리어를 위해 탈탈 털 예정이다. 원룸이 하나 있지만 내 놓았다. 지금 내 나이에 맞지 않는 투자처였던 것 같고, 전세 차이 내 돈을 회수해서 주식이나 코인 등으로 최대한 안전하게 가져가야 겠다. 

독서리스트

  • 마음챙김
    • 흔히 볼 수 있을 법한 책임에도 마음챙김에 대해 쉽게 이해되고 두껍지 않아 좋았다. 자기 자비라는 개념, 자존감보다 더 중요한 개념을 이 책에서 분명히 느꼈다. 수치심은 그 어떤 것보다 나쁘다. 수치심을 누구에게도 주지 말라. 
  • 사피엔스의 멸망 -
    • 책이 말하고자 하는 중요성은 정말 공감한다. 80년 안에 인류의 종말가능성이 16.7%라는 것. 평소 생각지 못한 이슈를 얻는 것에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역시 이것이 문제인데 전 인류의 문제에 대해서는 누군가 하겠지 하는 마음이 든다는 것. 이런 저런 내용이 알찼지만 지금 내게 필요한 가 하는 점에서 점수를 작게 줬다. 
  • 무기가 되는 스토리  
    • 가볍게 읽었지만, 중요한 점을 쉽게 설명해주었다. 여러 UX 책도 있지만, 이 책이 가장 심플하게 설명해준 것 같다. 고객은 자신을 주인공을 만들어 줄 회사와 제품을 원한다. 
  • 최악을 극복하는 힘
    • 사람들이 쉽게 지나치는 스트레스에 대해 그리고 트라우마에 대해 긴 호흡으로 자세하고 공감되게 설명한다. 언젠가 들었을 법한 개념같아도 지나쳐버린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나와 주변사람들에게 있었던 문제들에 대해 말한다. 책을 읽다보면 정말 중요한 책을 만나게 되는데 이것이 그런 책이다. 인내의 창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몇번 읽어봐야 할 책.
  • 시장의 마법사들
    • 별을 4개 줄까 하다가 5개 주었다. 금융 관련 서적을 많이 읽지 않았지만 여기서 전설적 투자자들의 인터뷰를 소개하며 간간히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투자는 원칙이 중요하고 자신만의 해석, 기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지표들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와 인간을 이해하는 힘도 있어야 했다. 읽는 내내 재미있었다.

 

이번달은 5권 밖에 못읽었나? SNS, 웹서핑을 하는 시간에 모두 책을 봤다면 아마 3배-4배의 책은 충분히 읽었을 것이다. SNS가 나에게 주는 것은 환기인데, 그게 나를 좀먹는다. 정말 환기인가? 휴대폰을 멀리 할 수록 삶의 질이 좋아진다. 포르노와 별반 다르지 않다. 진정 삶을 풍요롭게 해서 짧은 삶을 놓치지 말자. 

총평

이리저리 고민도 많고 방황이라면 방황하고 적응했던 8월이었다. 휴식도 많이 취했었다. 이제는 개미처럼 달려나가고 루틴을 지키며 가장 효율적인 삶을 살아내야 한다. 독서를 하면 할 수록 즐거워지고 있다. 생가보다 세상은 넓고 알면 즐거운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 그냥 책만 읽고 그림그리고 소소하게 글쓰며, 탱고하며... 지금 그러고 살고 있긴한데 여기에 이것을 유지할 수 있는 수익이 필요한 것이다. 

지금 생활을 더 가치있고 밀도있게 나아가고, 지속하고 풍요롭게 해줄 현금흐름을 만들어나가는 것 잘해보자! 

'안녕, 태성아 사랑해' 

마음챙김에서 매일 아침 하라는 말이다. 해보면 어색하지만 나름 좋다. 

지난 회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