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새벽4시45분 독서

내가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그 이상이 되려는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by ahntae 2024. 2. 24.
반응형

 

그는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미루는 원인이

자기 비판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내면의 목소리가 이렇게 말하기 시작한다.

‘나는 충분하지 않아. 나는 충분히 똑똑하지 않아.’

그러면 어느덧 우리는

‘그런데 왜 애쓰는 거야?’

라고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하지만 지금 내가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그 이상이 되려는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p.339

내가 더 발전해야 한다는 압박감보다,

지금 충분하다는 생각이 더 발전하려는 마음을 만든다.

뭔가를 잘하게 되면 더 잘하고 싶고 더 정확하게 더 고급스럽게 잘하고 싶어진다.

아직 형편없을 때는 연습 자체가 상당한 심리적 고통을 만든다.

형편없는 모습을 지속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 불편하고 이유도 모르겠는 그 시기를 버티고 계속 나아가봐야 한다. 그런 시기를 지나고 나면 뭔가 하나를 더 잘하는 자신이 되고, 그렇게 내가 유연해지며 확장된다.

더 여유있고, 품위있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