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하루 30분, 취미처럼 스마트스토어로 월급벌기

by ahntae 2023. 7. 21.
반응형

 

'물벼룩시장'이라는 스마트스토어를 하고 있다. 벌써 한지 2년가까이 되었고, 스마트스토어는 아주 조금씩 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제대로 알고 이용하고 있다고 보긴 어려웠다.

그래서 책을 한번 봐볼까 생각했고, 기본적으로 설명서 같은 책은 몇 권을 읽는게 시작하는데 바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읽으며 경험했다. 책을 읽으며 바로 스마트스토어에 적용할 것은 적용했다. 그리고 나는 이모티콘으로 돈을 벌어볼 생각이기 때문에 이 책 마지막에 나왔던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돈벌기: 잘 그린 이모티콘 하나로 자면서도 돈 번다》를 주문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대한 노하우에 대한 것은 블로그나 유튜브에 많이 나왔지만 정보가 워낙 파편화 되어 있고 내가 원하는 정보, 아니면 내가 뭘 모르는지도 전체 목록이 잘 안보이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플랫폼을 시도하고 있다면 그 플랫폼에 대한 설명서를 읽어보는 것이 시간을 단축시키는 길이다.하루 30분, 취미처럼 스마트스토어로 월급벌기

# 하루만에 가입 세팅하기

나는 그냥 어찌어찌 해보면서 터득을 했는데, 좀 머랄까 이건 바보같은 일 같다. 이제는 앞으로 뭔가를 할 때 설명서를 먼저 볼 것 같다. 이 책을 따라하면 세팅부터 통신판매업 신고, 사업자 신고까지 다 상황별로 정리되어 있다.

# 도매 플랫폼 예시

나는 자체 생산품을 팔지만, 보통은 상품을 떼다 팔거나 중간에서 위탁 판매를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디서 사야 고객관리와 판매관리가 수월하고 저렴한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여런 블로그를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책을 내려면 많은 정보를 찾아봤어야 하고 그 빠삭함 속에서 정확한 내용을 써내야 하니 책을 보는게 시간을 아끼는 길 같다.

# 빠른 정산

빠른 정산은 배송을 하고 나면 바로 다음날 결제금이 들어오는 것이다. 이게 아니면 네이버는 고객이 '구매확정'을 해줘야 정산이 되는데, 이게 보통 늦으면 2주가 걸린다. 그런데 빠른 정산은 고객의 구매 확정을 기다리지 않고 배송했으면 정산해주는 것. 위탁판매를 할 경우, 아니면 도매든 자신이 먼저 구매를 하고 판매를 할 경우 정산 받기 까지 자금 공백이 생긴다.

마진이 적은 다량의 상품을 팔 경우 부담이 되는 구간인데, 빠른 정산을 이용하면 이 부분을 해결 할 수 있다.

# 실시간 주문 알람

난 이게 안되는 건줄 알았는데, 되는 거였다. 그간 중간 중간 들어가서 확인하거나 드문드문 뜨는 알람으로 주문을 확인했었다. 이 책을 보고 바로 적용!

# 클로바 챗봇

클로바는 네이버 AI인데 나는 적은 종류를 팔고 있음에도 문의가 종종 들어온다. 그러면 비슷한 답변을 하는게 좀 시간이 소모되어서 어디다 답변이라도 적어두어야 할 까? 생각했다. 그런데 클로바 AI가 자동으로 자주들어오는 질문을 FAQ로 만든다고 하니 바로 저장. 이것도 월 1000원이지만 이정도는 쓰는게 더 낫다.

# 판다 랭크

키워드를 찾는 유요한 사이트도 소개되어 있고 사용법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다.

# 키워드 육하원칙

검색이 되는 제목으로 이 육하원칙을 참고해서 판매하는 제품명을 잘 선택한다면 노출이 더 잘될것이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굿모닝 해빗  (0) 2023.08.06
변화의 시작 5AM 클럽  (1) 2023.07.27
아웃풋 트레이닝  (0) 2021.03.22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책 '하루 한번 호오포노포노'  (0) 2021.02.08
운동화 신은 뇌  (0) 2021.01.11